전자도서관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독서 생활 멀리 있는 서점 찾아 헤매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독서를 즐기세요.
MAIN > 전자책 > 청소년교양 >

[청소년을 위한 문학일반] 한국현대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채호석
출판사
두리미디어
출간일
2014.07.01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한국현대문학사
페이지 0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EPUB 파일크기 24 M
대출 0 / 2 예약 0
  • 콘텐츠 소개

    육당 최남선부터 윤대녕, 신경숙까지
    우리 문학사 100년의 이야기

    문학사는 문학의 역사임과 동시에 인간의 역사다. 20세기 우리 문학의 발자취와 문학적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저자는 이 같은 관점을 줄곧 놓지 않았다. 우리 현대문학은 조선의 전통 사회가 붕괴되고 근대적인 사회가 확립되는 때에 싹트게 된다. 이후 전반기에는 일제 식민지, 후반기에는 전쟁과 분단이라는 극한 상황에서 문학만을 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시대와 역사의 틀 속에서 문학을 바라본다는 것은 “문학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삶, 그러나 결국은 사람들의 삶일 수밖에 없는 것들에 대한 반응”이라는 저자의 문학 정의와도 이어진다.
    한국 현대문학은 지난 한 세기, 격동의 시간을 기록한 ‘시대의 거울’이다. 문학은 우리가 어떤 역사의 굴곡을 넘어 오늘에 이르렀는지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문학의 역사를 읽으면 한 시대의 역사와 삶의 면면은 물론 정치 ? 경제 다방면을 아우를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한 한국현대문학사》는 수백 명의 작가, 수백 권의 작품이 등장하는 문학사 100년의 이야기다. 그럼에도 이 책이 한 줄기 큰 흐름으로 읽히는 것은 문학 장르에 대한 이해나 작가와 시대의 배경 설명이 잘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각 시대와 문예 사조를 씨줄과 날줄로 삼아 문학사의 흐름을 정리한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저자는 문학의 관점에서 바라본 시대적 배경과 문학 장르의 개념 해설에 지면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문학 전공자가 아닌 청소년 대상의 교양 도서라는 점을 충분히 반영한 것이다.
    문학의 개념 설명에 있어서도 이 같은 배려는 두드러진다. 예컨대 저자는 본격적인 문학사의 흐름을 다루기에 앞서 먼저 현대문학의 범위와 개념, ‘한국 현대문학’ 과 ‘현대 한국 문학’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부터 짚어 준다. 1부 ‘현대문학이란 무엇일까’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한국의 현대문학’이 현대문학 가운데 한국이라는 지역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현대의 한국 문학’은 한국 문학의 보편성을 중심에 놓고 시기적 특성을 고찰한 것이다. 그리고 뒤이어 근대 이행기 문학, 1920년대 동인지 문학, 1920~30년대 카프 문학에서부터 해방과 전후 문학, 민중문학을 거쳐 1990년대 이후의 문학과 인터넷 문학에 이르기까지 한국 문학의 시대별 특징과 장르, 작가와 작품 등이 일목요연하다.

    우리의 문학이 곧 우리의 역사
    한국 현대문학사의 이면을 엿보는 즐거움

    문학은 비단 문학 작품뿐 아니라 작품 밖에서도 수많은 이야기들을 낳는다. 저자는 ‘쉬어가기’ 코너에서 이 이야기들을 함께 들려줌으로써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책 읽는 재미를 더했다. 이야기 안에 시대가 녹아 있음은 물론이다. 그중 몇 가지만 살펴보자.

  • 저자 소개


    저자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현대 소설과 비평을 전공했습니다.
    대학원에 다니던 1980년대 중반, 당시에는 금기시되었던 일제 강점기 사회주의 문학, 특히 소설가이자 비평가였던 김남천에 매료되어 김남천 연구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석사 학위를 받은 후 박사 논문을 쓸 때까지 십여 년 동안 1930년대 후반의 문학에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1930년대 문학은 1980~90년대의 문학과 많은 점에서 비슷해 현재의 거울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현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1940년을 전후한 친일 문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문학사상》 비평 부분 신인상으로 등단한 이후 비평가로도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한국근대문학과 계몽의 서사》, 《문학의 위기 위기의 문학》이 있으며 번역서로 《고삐 풀린 현대성》(공역)이 있습니다.

  • 목차

    ▶ 들어가는 말
    현대 문학이란 무엇일까? _현대 문학의 개념
    한국 현대 문학과 현대 한국 문학
    현대 문학의 첫 장
    근대 문학이 태동하다 _근대 이행기의 문학
    이행기 시
    이행기 소설
    프로 작가들, 현대 문학의 기틀을 다지다 _1920년대 동인지 문학
    현대 소설
    현대 시
    현대 희곡
    조선 만방에 부당한 식민지 현실을 고하노라 _1920~30년대 카프 문학
    카프, 문학을 통해 사회주의를 전파하다
    카프 소설
    카프 시
    카프 희곡
    카프 비평
    문학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싹트다 _1930~40년대 문학
    리얼리즘 문학
    모더니즘 문학
    전향 문학
    순수 문학
    희곡
    파란 많은 시대의 상처를 보듬다 _1940~1960년대 문학
    리얼리즘 문학
    1950~60년대 소설
    1950~60년대 시
    희곡
    비평
    산업화의 빛과 어둠을 그리다 _1970~1980년대 문학
    1970~80년대 소설
    1970~80년대 시
    희곡
    비평
    개인과 일상의 새로운 발견 _1990년대 이후의 문학
    1990년대 문학
    인터넷 문학

  • 출판사 서평

    출판사 서평이 없습니다.